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다이어트로 하루 종일 과일만 먹는 건 괜찮을까?

휴가철을 대비해서 몸 관리는 해야겠고 더워서 움직이긴 싫고, 식욕이 떨어지는 찰나에 과일만 먹는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에 무리가 없을까요?

 

과일과 채소는 식이섬유가 많아 기름진 고기류보다 건강한 식품이라는 인식이 있긴 하지만 과당이 풍부하므로 유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 하루에 먹어도 좋은 양으로는 자신의 손 크기로 쉽게 측정할 수 있는데요. 손 크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그에 따라 자신에게 있어 적절한 식사의 양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당뇨병이나 대사 증후군, 비만 등의 치료에도 유익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달콤한 과일엔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물론 과일만 먹는다면 영양 밸런스가 깨져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적당한 양의 과일은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하루에 총 80kcal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오늘 복숭아 다섯개를 먹었습니다.. 읍읍)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 통조림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과일 통조림이나 말린 과일, 절임 등은 화학적 당도가 매우 응축되어 있습니다. 과일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저녁 식사 후 자기 전 과일을 먹게 된다면 혈당이 오르고 자는 시간 동안 살찌기 쉬워집니다. 아침부터 점심까지 그리고 식사 전에 먹어두는게 좋다고 하네요! 과일은 디저트인데!

 

여러분이 좋아하는 과일은 무엇인가요? 수박도 좋고 복숭아, 포도도 좋고 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맛있는 건강한 과일로 잘 버텨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