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겨울철, 나를 괴롭히는 수족냉증을 막는 방법

오늘도 추운 날이었습니다. 서울에는 종일 눈이 펑펑 내렸다고 하는데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추운 겨울, 차가운 발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을 따뜻하게 하고 조금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내보자고요!

 

왜 겨울엔 특히 발이 차가워질까

어제 K리그가 개막하고 오랜만에 축구장에 다녀왔습니다. 올해 카타르 월드컵이 예정되어 있어 여느 때보다 일찍 시작한 2월의 K리그는 눈까지 내리며 느껴보지 못한 추위를 겪고 왔습니다. 롱

4every0ung.tistory.com

겨울철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일시적이지 않고 차가운 감이 계속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볼 만합니다. 체온을 조절하는 몸의 기능에 이상이 생겼다는 말이기도 한데요.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pixabay

1. 발을 자주 움직여주세요

 

직장, 학교에서 오랫동안 한 자세로 있게 되면 혈액 순환 불량이 와 다리의 냉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자주 몸을 움직여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등을 통해 근육을 움직여 혈액의 순환을 돕습니다.

 

2. 난방 기구를 활용하세요

 

저는 겨울철 수면양말과 전기장판 없인 못 살아요.. 히터나 난로로 특히 다리, 발 부분을 집중적으로 쐬여 체온을 높게 유지해주세요

 

3. 따뜻한 식음료를 가까이 하세요

 

외부로부터의 따뜻함도 중요하지만 체내의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몸을 식히는 음식을 자제하고 열을 내는, 몸에 잘 맞는 음식들을 찾아 자주 먹어주세요

 

4. 운동은 다리 운동 위주로

 

차가운 발은 혈류가 제대로 통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죠.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 순환이 되지만 근육 운동 자체는 열을 발생시킵니다. 스트레칭과 스쾃, 걷기 등 다리 근육 운동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5. 따뜻한 목욕과 마무리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몸 안 쪽까지 충분히 데워지지 않고 금방 몸이 식어버립니다. 따뜻한 온수에 천천히 시간을 들여 샤워,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물을 사용하기 힘들다면 1주일에 1-2번 족욕을 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