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린이의 운동

헬린이의 레그 프레스 뿌시기(올바른 방법, 팁)

2022.01.29 - [헬린이의 운동] - 누워서 떡 먹기 vs 앉아서 힙업하기

 

누워서 떡 먹기 vs 앉아서 힙업하기

헬린이인 제가 근육 운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그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바로 레그 프레스인데요. 보통 헬스장에 가지 않더라도 꾸준히 해주면 좋다는 운동이라고 알려진

4every0ung.tistory.com

지난번에 어려운 스쾃 대신 운동기구를 통해 쉽게 하체 전반을 단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는데요. 그렇다면 레그 프레스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효과를 높이는 꿀팁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설 연휴가 시작되고 나서 먹기 시작했더니 벌써부터 레그프레스라도 하고 싶어집니다..

 

레그프레스는 하체를 단련하는데 효과적인 트레이닝 머신 중 하나지만, 강도를 올릴 수 있는 만큼 올바른 자세로 실행하지 않으면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동작으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레그프레스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엉덩이가 떠오르지 않도록 의자에 깊숙이 앉아 허리를 곧게 폅니다.
2. 양 옆 손잡이를 단단히 잡습니다.
3. 어느 부위에 자극을 줄 지에 따라 발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4. 다리는 어깨 폭 정도로 벌리고, 무릎을 너무 펴지 않습니다.
5. 가벼운 무게서부터 무거운 무게로 고강도에 도전합니다.

 

레그 프레스를 하며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엉덩이의 위치입니다. 엉덩이가 의자에서 떨어져 뜬다면 허리에 부담이 가서 요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ulsplash

여기에 레그프레스 운동 방법 꿀팁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발가락과 무릎의 방향을 동일하게 놓습니다.

레그프레스를 할 때 발가락과 무릎 방향이 다르게 놓여진 상태에서 몸을 떨어뜨리면 무릎 관절이 부자연스럽게 비틀어져 무릎이나 발목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느껴져 다른 동작으로 진행하게 되면 또 다른 부위를 아프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주세요.

 

2. 등을 패드에서 떼지 않습니다.

등을 패드에서 뗀 상태로 레그프레스를 실시한다면 고관절 주위에 자극이 강해지거나 상반신의 근육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다리 전체에 걸어야 할 부하를 고관절이나 상반신에 가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3. 발 위치에 따라 단련하는 근육을 바꿀 수 있습니다.

레그프레스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어깨 폭의 너비로 다리를 두고 하체 근육을 트레이닝하게 됩니다. 다리를 두는 위치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단련하는 근육이 달라집니다. 허벅지 정면을 단련하고 싶다면 발의 위치를 낮게 놓고, 엉덩이(힙업)를 단련하고 싶다면 발의 위치를 높이 놓아 훈련을 진행해보세요.

 

어느 운동을 할 때도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을 잊지 말고 건강을 챙깁시다.